들어가는 말
인스타그램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사진과 짧은 동영상을 기반으로한 SNS입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을 통해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1차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돈을 번다는 것이 아니고, 이 서비스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지속 제공하거나 퍼스널 브랜딩의 도구로 활용해 채널을 키워 추종자를 만들어 다른 플랫폼에 준비해둔 제품이나 서비스까지 연결하는 과정에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창업에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이유와 활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창업에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이유와 활용방법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고 해서 바로 짧은 시간 내에 목적이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을 급하게 먹지 말고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단계를 생각하여 진행해보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단계: 소비자의 욕구와 나의상태 파악
소비자의 욕구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내가 현재 가지고 있거나 준비하려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봅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초기창업자라면 자신이 파악한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까지는 나와 있을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가 컨설팅 성격이라면 ‘퍼스널브랜딩’에 집중하시고, 제품이라면 ‘제품’에 관련된 정보의 제공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2단계: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인스타그램 계인계정이 있는 경우, 이를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프로페셔널 계정 하나를 추가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도 크리에이터 타입이나 비즈니스 타입을 고를 수 있는데, 제공할 수 있는 제품과 시설이 명확하면 비즈니스 계정을 선택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크리에이터 타입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사실 뭘 해도 상관은 없지만, 애매하여 선택이 어려운 경우는 크리에이터 타입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3단계: 알고리즘 최적화하기
생성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는 개인적 성향의 목적을 담은 활동을 하지 말고, 철저하게 본인의 사업에 입각한 활동만 해야합니다. 개인계정으로 여러 곳을 방문하면서 자신의 사업과 유사한 곳이나 닮고 싶은 곳을 많이 찾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그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이 제공한 콘텐츠에 댓글을 자연스럽게 다는 작업을 계속합니다. 이 때, 의미없이 소위 먹스타그램에서 횡행하는 것과 같은 ‘먹스타 맞팔해요.’ 이런 식의 댓글 접근은 하지 맙시다. 자연스럽게 공감가는 내용의 댓글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지속하면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로봇에게 자신의 일관성 있는 기호와 정체성을 계속 알려주는 작업을 해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세팅이 되어 관련된 콘텐츠를 계속 띄워주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계속하면서 동시에 그들이 제공하는 콘텐츠에서 배울 수 있는 것도 있고, 본인이 생성해 내야되는 콘텐츠의 주제와 목차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략 20개 내외를 만들어 봅니다.
4단계: 자신의 프로필 작성하기
본인이 지향하는 브랜딩의 모습으로 정리하여 프로필을 써 놓도록 합니다. 이상한 해시태그 수십 개씩 달아놓지 말고, 본인의 사업에 맞는 키워드로 정리를 하여 작성을 하도록 합니다. 이의 예시 또한, 3단계 알고리즘 최적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계정을 팔로잉 했을 것이고 그들이 어떻게 써 놓았는지 참고하여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전문가가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 주눅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은 그 분야에서 창업을 하여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이미 있고, 이를 실현하는 과정이고, 이러한 작업을 통해 곧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5단계: 콘텐츠 20개 만들기
3단계의 행동을 충실히 했다면 20여개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을 하나씩 만들어서 업로드를 해봅니다. 다시 말하지만 프로페셔널 계정으로는 개인 일상 일기와 같은 내용은 쓰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사업과 연결된 콘텐츠로 일관성있게 채워줍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3가지 형식(사진, 릴스, 카드뉴스)의 발행이 가능한데 아마 자신의 성향이나 역량으로 이 중 잘할 수 있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짧은 내용에 담기 힘들면 요새 유행인 릴스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3단계 알고리즘 세팅 작업으로 접하게 된 내용과 본인의 역량을 더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6단계: 후킹 콘텐츠 만들기
본인이 지향하는 분야의 콘텐츠를 20여개를 만들었다면, 이제 한두개 정도의 후킹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1~5단계를 잘 수행하였다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세팅이 되어 있을 것이고(예외 없음), 그 주제를 원하고 찾는 사람들에게 간헐적으로 노출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유입된 이들은 당신의 채널을 보고 당신 혹은 당신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팔로워도 하나둘씩 늘어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생기는 팔로워는 ‘무조건 맞팔해요.’라는 단순 팔로워 늘리기 작업을 통한 것이 아닌 잠재 고객입니다.
이제는, 한번쯤 빵 터질 수 있는 후킹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잔잔히 들어오는 팔로워를 넘어서기 위함과, 일단 후킹 콘텐츠로 본인의 채널에 들어오게 만들어서, 해당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이 사람/브랜드는 뭐지?’라는 생각이 들게 하고, 자연스럽게 당신의 프로필을 보게 되고, 그러면서 이미 깔아놓은 20여개의 본 콘텐츠를 계속 돌아다니며 연속적으로 보게끔하고 다음 콘텐츠를 기다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정보를 공들여 릴스나 카드뉴스를 만들어 터지기를 기다립니다. 이 때, 본인의 콘텐츠와 전혀 상관없는, 오로지 웃기고 관심만 끌 수 있는 원초적 콘텐츠는 지양하여야 합니다. 유입은 가능해도 연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5단계를 잘 수행했다면 인스타그램 로봇 ‘신’이 몇 번의 기회를 주게 됩니다. (기도합시다!)
7단계: 소비자의 구매심리장벽 허물기
6단계까지 되었더라도 소비자의 구매심리장벽은 아직 허물어지지 않을 경우가 높습니다. 이를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무료 혹은 접근성이 쉬운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됩니다. 본인이 제공할 수 있는 그 분야의 지식을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특정 활동을 한 이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거나, 이벤트를 통해 샘플 같은 것을 송부해서 응모자 각자의 페이지에 리뷰를 쓰게 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사업과 현재 리소스에 맞는 상황을 고려하여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아깝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이는, 이러한 작업하나 없이 처음부터 맨땅에 헤딩하면서 키워드 광고비로 나가는 비용보다 적게 들며 매우 효과적입니다. 크지 않은 비용으로 세팅을 하고 이벤트를 통해 제품(샘플)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라이브나 Q&A를 진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8단계: 제품/서비스/퍼스널 브랜딩 성공
여기까지 어느 정도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을 잘 했다면, 당신 혹은 당신의 제품이 초급 단계의 브랜딩이 어느 정도는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전문 콘텐츠도 많이 늘어있을 것이고, 리뷰도 적절히 쌓였을 것입니다. 광고비 하나 없이 이뤄낸 결과로 다음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브랜딩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본인이 지향하는 정체성을 만드는데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창업에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인터넷에 떠돌다 보면 어느 정도 있는 내용들입니다. 가끔 보면 인스타 유입을 위해 굉장히 웃기거나 신박한 콘텐츠가 보여 클릭을 해서 들어가 보면, 엉뚱한 내용의 계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바로 광탈해서 나오게 되지요. 매력적인 후킹 콘텐츠를 통해 본인의 계정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이끌린 사람들은 본인이 만들어 놓은 양질의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자연스럽게 팔로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써놓고 보니 뭔 당연한 소리만 적어 놓은 것처럼 보이고, 실행이 어려워 보이기도 하지만, 당신은 창업한 사람입니다. 가진 리소스는 한정적이고, 성공에 대한 열망이 높다면 이 정도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돈 벌기 어렵고 그냥되는 것은 없는 세상입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