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한국관광데이터랩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창업사업계획이던 신규사업계획이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될 경우, 사업계획서 상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 서두의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현황 분석 등 양식에서 반드시 요구하는 단락이 있으며 그 내용을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가지고 논리를 전개해야 됩니다.
관점이 있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는데, 사람들마다 자료검색 능력이 다르기도 하고, 비슷한 데이터를 찾았다고 할 지라도, 데이터의 가공을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적어도 국내 관광분야 데이터에 대해서는 더이상 그 광활한 월드와이드웹에서 삽질을 할 필요가 없는 최고의 서비스인 한국관광데이터랩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관광데이터랩

한국관광데이터랩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분야 빅데이터 및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입니다.
관광기업, 지자체, 산업계, 학계 등 관광산업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관광정책 수립 및 관광 비스니스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지향하는 목표와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기반 혁신: 관광 데이터 기반의 미래형 관광정책 결정 및 마케팅 혁신
- 데이터생태계 조성: 지자체, 관광기업, 일반국민 등 관광산업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적시성있는 고객맞춤형 분석서비스 제공 및 데이터 공유체계 구현
-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관광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활용, 관광산업 경쟁력 및 서비스의 질적향상 도모
이러한 목표를 위해, 고객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및 생산하고, 고객에게 ‘가치’있는 데이트로 분석 및 예측을 하고, 고객이 ‘체감’하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개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장점
관광분야와 관련된 통계를 얻거나 데이터를 만들기위해서는 지난번 글에서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는 지방행정데이터인허가개방과 함께 정말 최고의 서비스가 아닌가 싶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면 좋겠다 생각이 들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래저래 사업계획서를 종종 쓰게 되는데 작성 시 제가 몇 번 이 서비스를 쓰면서 실제로 활용했던 장점 몇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반드시 원하는 관광관련 통계 얻을 수 있음
이 사이트를 사용하면 소제목 그대로 본인이 생각한 특정 주제의 관광 통계를 거의 웬만해서는 ‘결국’ 얻게 됩니다. 이런 저런 어지간한 기준별, 지역별로 관광통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그랬습니다. 특정지역의 특정시기 방문객수, 소비지출량, 체류시간, 내비게이션 히트맵 등을 심플하게 다양한 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적시성
혹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가끔 내가 원하는 주제의 통계 데이터를 구글링 열심히 해서 찾았는데, 왠걸 한 5년 이상 된 통계인 경우가 많아 안타까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걸 쓸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한 3년 정도 전 시점까지는 쓰기는 하는데 그 이상 너무 오래된 자료는 그 숫자를 쓰기가 영 꺼려지고, 좋게 보일 수 없다고 생각되어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그러나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서비스를 사용하면 ‘적시성’에 대해서는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시기별로 거의 가장 최근에 준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때문입니다. 길어봐야 1년 쯤이고 많은 부분이 바로 전 달의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관광데이터랩의 가장 큰 장점은 이 ‘적시성’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관광분야의 통계를 원한다면, 구글을 타고 월드와이드웹의 난민생활을 거의 안 해도 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재가공 용이성
모든 공공데이터가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이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는 주제에 대해 로우데이터를 엑셀 형식의 파일로 얻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내가 데이터가공 기준만 잘 세워 둔다면 한층 더 뎁스있는 통계자료를 만들 수 있는 최상의 재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지역의 최근 5년간 방문자 남녀별 성별, 나이대별 변화추이를 알고 싶으면, 각각의 기준대로 다 엑셀로 export하여 받아서 이를 합치면서 재가공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즉, 얘네가 준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 관점을 가지고 재가공할 수 있게 다양한 기준으로 로우데이터를 뽑을 수 있습니다.
심플한 그래픽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그래픽화하여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의 퀄리티가 크게 나쁘지 않기에 스크린 캡쳐해서 바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깔끔하게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기능을 설명하는 포스팅이 되고 싶지는 않기에, 이 장점들은 직접 사이트에 방문하여 여러번 쓰면서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광분야에 창업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반드시 잘 활용해야될 필요성이 있고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한국관광데이터랩을 몇 번 쓰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관광분야에 대한 최신의 적시성을 가진 각종 통계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정말 큰 서비스입니다. 심지어 관광분야가 아니더라도 특정 지역의 분석에 필요한 가장 최근의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으니, 사업계획서 작성 시 매우 유용하게 쓰이게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